장고 끝에 해상초계기가 포세이돈( P-8A )으로 결정 난듯 싶다.

 

 

예산 문제로 인해 미해군 퇴역기체 바이킹( S-2B ) 개수 업그레이드를 고심하였으나 결국 유지 비용이 문제가

된 듯 싶다.

 

일단 포세이돈의 특징을 따져 본다면 한마디로 고사양 고비용 기체이다.

 

고사양이란 기존  PC-3 계열 대비 센서가 한층 업그레이드 되었다 센서란 단지 하드웨어(H/W) 개념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소프트웨어가 완전히 달라졌다 즉 해상의 미세한 흔적을 식별, 분해하는 능력이 한층 업그레이드

되었 다는 점이다 얼마나 업그레이드 되었는지는 아직 공계된 것이 없지만 기존 미국의 P-3C 기체 수량을 30%

이상 감축 하고도 남는 역량을 가졌다면 대략의 성능을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해양국가 미국만이 개발 할 수 있는 흉내 넬수 없는 소프트웨어 영역이다.

 

두번째 다른점은 한층 강력해진 플렛폼이다 기존 PC 계열이 프로펠러 기반이라면 포세이돈은 제트엔진 기반

의 상용기( 737 계열 )를 개조한 것으로 항속거리, 속도, 고도, 폭장량등 모든 면에서 개선이 되었다 특히 기존

상용기의 플렛폼으로 유지보수에 유리한 점도 또하나의 강점이다.

 

세번째는 임무 범위가 한층 넗어 졌다는 것이다 기존 PC 계열과 동일한 임무에 더해 지상 타격 능력과 같은

다양한 임무( Multi Role )를 수행 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 받았다.

 

고비용의 기체 가격은 각국의 발주 수량이 늘어나며 조금씩 낮아 지고 있으나 여전히 비싼 것은 사실이다

이번 북한의  탄도 미사일 잠수함 건이 이슈가 되며 비싼 비용 부분을 잠제 울 수 있었던 것도 도입 결정

의 주요한 변수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암튼 해군이 원하던 것을 애누리 없이 구입할 수 있어 해군으로서는 만족하겠지만 문제는 역시 수량과 옵션

이다, 알려진 것은 4대 정도로 보이지만 이는 거의 최소한의 운영 수량이다 기본은 6대가 되어야 한다. 그래야

한개 비행단 정도 규모지만 3면이 바다인 우리 사정으로는 만족할 만한 수량은 아니다.

 

없는 살림에 국민의 혈세가 들어가는 만큼 해군은 기존  PC-3CK 기체와의 운영 조합 방안을 잘 연구해 보아

야 할 듯 싶다.

 

'군사잡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해상 초계기  (0) 2015.04.18
소형 전술차량 (KM1)  (0) 2015.03.24
잠수함 사령부 창설  (0) 2015.02.05
차륜형 자주포( EVO-105mm)  (0) 2015.01.06
북한의 SLBM 보유  (0) 2014.11.25
by 끝없는 바다 2016. 12. 15. 20:58